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사회공헌 - 국내 첫 사계절 잔디구장이 바로 옆!

현재위치
2020-03-25

- 주목할 만한 이달의 역사

 

현대중공업이 1996년 3월 축구의 도시, 울산에 조성한 국내 최초의 4계절 푸른 잔디구장인 서부축구장을 소개합니다. 서부축구장은 축구장뿐 아니라 테니스장, 배구장 등 각종 체육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대중공업이 울산 시민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울산시에 기부 체납해 그 의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서부축구장은 1996년 3월 22일 개장해 20여 년 동안 울산 시민들의 체육시설로 사랑받고 있다고해요. 8만 1,942㎡규모로 약 1,000명이 이용할 수 있는 서부축구장은 축구장으로 사용하는 국제규격의 천연잔디구장과 인조잔디구장을 비롯해 테니스장과 배구장, 농구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산재단설립발표

 

 

20여 년간 시민 체육시설로 각광...
약 1,000여 명 이용 가능

서부축구장은 1996년 3월 22일 개장해 20여 년 동안 울산 시민들의 체육시설로 사랑받고 있어요. 8만 1,942(약 2만 5,000평) 규모로 약 1,000명이 이용할 수 있는 서부축구장은 축구장으로 사용하는 국제규격의 천연잔디구장(가로 80미터, 세로 115미터)과 인조잔디구장(가로 72미터, 세로 110미터)을 비롯해 테니스장(4면)과 배구장(2면), 농구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부축구장은 1990년 강원도에서 울산으로 연고지를 이전한 울산현대축구단의 전용 연습 경기장을 마련하고 울산 동구 지역민들의 체육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조성됐습니다.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스페인 국가대표팀의 훈련캠프로 사용되었으며, 울산과학대학 여자축구부의 상시 훈련장, 국가대표 선수들은 물론 청소년 대표팀을 비롯한 각 축구팀들의 전지 훈련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전국 최고 수준의 인프라,
그중에서도 단연 ‘최고’

서부축구장의 바로 옆에는 축구 선수 전용숙소인 현대스포츠클럽하우스가 있어 최적의 환경을 갖춘 축구캠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02년 5월 개장한 클럽하우스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26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시청각실, 휴게라운지, 인터넷실, 락커룸, 물리치료실, 샤워실, 체력단련실, 팀미팅실, 탁구장, 당구장 등 선수들의 휴식과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서부축구장 모습

 

축구 도시로 불리는 울산광역시는 조기축구팀 3,000여 개와 국제 규격의 축구장만 총 39면(천연잔디구장 23면, 인조잔디구장 16면)을 갖추고 전국 최대 규모의 축구 인프라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서부축구장은 단연 최고 수준의 체육시설로, 연간 180여 회의 경기를 치를 수 있는 천연잔디구장(국내 최초 사계절 푸른 잔디)과 인조잔디구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서부축구장은 국내 처음으로 ‘캔터키 블루 그래스’와 ‘라이 그래스’라는 스포츠잔디를 파종, 식재에 성공했습니다. 캔터키 블루 그래스와 라이 그래스는 추위에 강한 한지형 잔디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품종으로, 늦은 겨울까지 녹색을 유지하며 회복력이 빠르고 밀도가 높아 현재 축구장, 야구장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당시 축구 본고장인 영국 등에 연구팀을 보내 면밀한 검토 끝에 사계절 푸른 잔디 축구장을 탄생시켰습니다.

 

 

사계절 천연잔디,
월드컵 대표팀 선전에도 기여

우리 대표팀이 프랑스 월드컵 예선 중 일본과의 한판 경기와 우즈베키스탄과의 일전에서 승리를 거둔 것도 서부축구장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 당시 축구계의 평가였습니다. 이곳 잔디는 짙푸른 색깔에 질감마저 부드럽고 조밀해 경기 중 슬라이딩 등으로 넘어져도 부상할 위험이 적어 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당시 대표팀의 골잡이였던 최용수 선수는 “서부축구장에서 연습하면 볼 바운딩 감각이 좋아 오랜 시간 연습해도 피곤하지 않고 컨디션 유지에도 좋다”라고 말했었습니다.

스페인 대표팀 방문 모습

2002년 한일월드컵에서 예선 B조에 속했던 스페인은 2002년 5월 21일부터 5월 24일까지 4일간 서부축구장을 훈련 캠프로 이용한 바 있습니다. 세계 어느 곳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완벽한 시설 인프라가 스페인 대표팀으로부터 인정받았기 때문이죠. 서부축구장에서 훈련한 스페인 대표팀은 좋은 성적으로 8강까지 진출했답니다.

 


 

현대중공업그룹 웹진의 다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http://www.hyundai-holdings.co.kr/magazine-h를 방문해보세요!

현대중공업그룹 웹진 매거진 H월호 발간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