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메세나 - 미술 전시 100배 즐기는 TIP!

현재위치
2017-04-05

 

미술 전시회 하면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미술 전시회(팬톤)

감명 깊게 보았던 작품이 먼저 떠오르거나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혹은 혼자서 방문 했던 전시전의 기억들이 생각날 것 입니다.

 

각기 다른 추억만큼 미술 전시 관람 방법 또한 다양하게 있습니다. 미술 전시를 100배로 즐길 수 있는 Tip을 「Hi, HHI」에서 소개합니다!

 

 

전시장은 미술관만 있는게 아니랍니다.

부산 소민아트센터

 

 

미술 작품 관람을 위해 표를 구입해야 하는 귀찮음, 전시장의 엄숙한 분위기 때문에 생각보다 미술관 방문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이라면? 미술관을 찾아가지 않고도, 미술작품을 접할 수 있는 ‘이색 카페’들을 방문해보세요.

 

먼저 ‘갤러리 카페’입니다.

서울 갤러리 카페 미엘

 

개인 작품전부터 대학교 동아리, 학과 과제전, 졸업작품 전시까지!

카페에서 다양한 장르의 사진, 회화, 영상, 설치작품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엽서, 캔뱃지, 에코백과 같은 기념품까지 구입할 수 있어 기억에 남는 작품 관람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공방 형태의 카페’에서도 즐거운 체험 활동을 통해 나만의 물건을 만들어볼 수 있는데요.

컵, 반지, 도자기 인형, 손수건 등에 본인이 원하는 밑그림을 그리고 색칠하여 개성 넘치는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색 카페들은 전시 기간이나 전시 유형에 따라 카페의 인테리어가 바뀌는 경우가 있어 같은 장소라도 찾아갈 때마다 새로운 곳에 방문한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자유롭게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며 사진을 찍고 이야기를 하면서 작품 감상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평소 미술관의 조용한 분위기에 지루함을 느끼셨던 분들이라면, 꼭 방문해보시는 게 좋겠죠!

 

Tip - 일반 카페와 똑같이 편안히 즐길 것!

울산 카페 취향

 

울산의 대표적인 갤러리 카페는 울산대학교 ‘미스터브리즈’ 달동 ‘카페로플라 울산 1호점’ 남구 ‘쿰 커피갤러리’ 등이 있습니다. 다가오는 주말 집에서 가까운 갤러리 카페를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요?

 

 

해외여행을 떠났다면 그 곳의 미술관을 관광장소로 정해보세요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

 

여행을 떠나는 설레는 계획에 미술관을 추가해보세요.

만약 그곳에서 교과서에서만 보았던 작품을 실제로 만나게 된다면, 여행지의 기억은 더 오래 남을 겁니다.

 

여러분은 해외 미술관에서 관광객들이 바닥에 앉아 작품을 스케치하거나 하나의 작품을 오래도록 바라보고 있는 모습을 본 적 있으신가요? 저마다 자유롭게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여기가 정말 ‘외국’인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

 

각 나라와 지역마다 미술관 건물은 그 형태를 달리하고 있는데요. 전통 건축 양식은 중후함과 웅장함을 느낄 수 있고, 현대식 건물은 세련되고 깨끗한 느낌을 줍니다. 천천히 건물 주변을 산책해 보세요. 마치 작품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Tip – 사전 조사는 필수! 전시장에서는 오디오 가이드 대여와 팸플릿을 챙길 것

 

작품마다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회화의 기법 등 숨겨진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미리 공부를 하고 간다면 작품에 더 공감할 수 있고, 사소한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여행지에서 새로운 체험을 하고 싶다면 미술관 관광을 추천 드립니다!

미술 전시(빛)

 

혹시 미술 전시회에 가고 싶지만 어디서 어떤 전시를 하고 있는지를 알지 못해 망설여지신다면 ‘(지역) 미술 전시회’ 키워드 검색부터 시작해 보세요. 관람객들의 후기를 찾아 보신 후 마음에 드는 곳을 발견하면 여행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커진답니다.

 

전시 관람에 앞서, 전시장에서 지켜야 할 기본예절 「Hi, HHI」가 알려드릴게요.

 

 

전시장 기본예절, 이것만 기억하세요!

전시장 기본예절

 

1. 휴대폰, 카메라 플래시는 OFF로

‘번쩍’ 하고 빛나는 플래시가 작품에 손상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빛에 노출되면 작품의 색이 변색되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때는 플래시가 꺼져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2. 전시장에서는 ‘쉿’ 조용히

관람객 모두가 작품에 집중할 수 있게 배려해주세요. 특히 부모님들께서는 전시장 내에서 아이들이 뛰어다니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3. 전시된 작품은 눈으로만 감상

작품 파손 시에는 배상을 해 주어야 하고, 다음 관람객들은 그 작품을 볼 수 없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전시장에 음식물 반입 자제

음식물 냄새와 먹는 소리는 다른 관람객의 작품 감상을 방해합니다. 음식물 반입과 관련 각 전시장의 규칙을 잘 지킵시다.

 

모두에게 좋은 전시로 기억되기 위해서는 서로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미술 전시(쿠사마야요이)

 

우리의 무한한 상상력과 감수성을 키워주는 예술(藝術).

 

위 에티켓을 양지하시고, 문화 생활의 첫 발을 디뎌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