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그룹사소식 - ‘스마트팩토리’ 착착... 변압기 생산성·품질 높인다!

현재위치
2019-01-15

- 국내 최초 ‘변압기 스마트팩토리’ 착공

 

현대일렉트릭국내 최초의 ‘변압기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에 획기적인 향상을 이끌고 있죠.

 

(1)현대일렉트릭 일렉트릭 500kV 공장동 조감도 

 

현대일렉트릭은 지난해 12월 울산공장에 연면적 7천600여평(2만5천여㎡) 규모의 500kV 변압기 스마트팩토리를 착공, 오는 8월 말까지 준공할 예정입니다.

이 공장은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생산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요. 공장 가동 정보를 수집·분석해 설비 고장이나 품질불량 현상을 예측할 수 있대요.

 

또 ‘생산운영시스템(MES)’으로 효율적인 자재관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불필요한 물류낭비를 막는 ‘공장 물류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상당한 개선효과가 기대됩니다.

 

현대일렉트릭은 대용량 전력용 변압기 분야에서 단연 국내 1위인 기업입니다. 시장점유율도 국내에서 64%(2017년 기준)에 다다르죠.

 

이번에 스마트팩토리까지 구축함으로써,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세계 시장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2)현대일렉트릭 스마트팩토리 착수 보고회

 

현대중공업그룹도 이러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번 스마트팩토리 공사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지난 1월 8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현대일렉트릭과 현대중공업 자산관리부문이 참석한 가운데 ‘변압기공장 스마트팩토리 착수 보고회’를 가졌는데요.

이 자리에서 단계별 공사 계획을 점검했고요. 그룹사간 협력 방안을 의논하며 성공적인 준공을 다짐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