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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 현중인을 위한 회사 생활 속 매너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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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1

 

매너(Manner): 일상생활에서의 예의와 절차
 

매너는 대인 관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예의’로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갖춰야 할 사항입니다. 특히 다양한 연령층과 성별,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회사에서 매너는 더욱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인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생활 속 사례를 통해, 잠시 잊고 있었던 직장인의 기본 매너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회사 생활 속 매너 첫 번째, 협조

 

“평소 업무 협조에 감사합니다”
업무 메일을 주고 받을 때 많이 사용하는 문구죠. 관련된 부서가 많은 업무일수록 “협조”는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핵심 KEY가 됩니다.
 

여러분은 평소 얼마나 업무 협조 잘해주시나요?
지금부터 손병오 게임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다섯 개 쫙 펴고, 다음에 나오는 행동에 해당하는 분들은 손가락을 접어주세요!

 

♦ 메일이 길면 자세히 안 읽는다.

♦ 동일한 내용으로 회신요청 메일과 전화를 2번 이상 받아본 적이 있다.

♦ 자리 비웠을 때 온 전화는 다시 전화 올 때까지 기다린다.

♦ 바쁘지 않아도 메신저 상태를 자리비움/다른용무중으로 해 놓는다.

♦ 내가 해야 할 일을 다른 관련자에게 미룬 적이 있다.

 

여러분은 손가락 몇 개 접으셨나요?
본격적으로 회사생활 속 비협조적인 태도를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할 일 : 아무것도 안한다!
 

 

 

 

불러도 대답 없는 그대들


 

 

주로 아웃룩, 메신저, 전화를 통해 업무 하는 회사에서 회신은 업무의 중요한 연결고리죠.

바쁜 업무로 인해 회신을 못할 때도 있지만 하루, 이틀, 삼일은 너무 하잖아요…

 


급해서 전화하면 알아보고 연락 드릴게요 / 확인해 보겠습니다 / 오늘 처리하겠습니다.
한번 더 믿어보지만... 역시나 대답 없는 그대들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상대방을 배려해주세요!

TIP. 업무 협조는,
1.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회신해 주세요.
2. 문제가 생겼을 땐 즉각 알려주세요.
3.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 진행사항을 알려주세요.
4. 내가 모르는 업무는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회사 생활 속 매너 두 번째, 소음

 

소음: 불규칙하게 뒤섞여 불쾌하고 시끄러운 소리

소음마저 체증 증가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세계보건기구(WHO)는 “소음 공해는 긴급한 위험”이라며 “소음은 스트레스 증가, 생산성 하락, 기억력 저하, 심장병, 뇌졸중 등을 유발할뿐더러 살까지 찌게 만든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매너 있는 행동으로 회사 생활 속 소음을 줄여봅시다.

 

♦ 업무전화를 큰소리로 받는 경우
: 수 십 명이 사용하는 사무실에서 조금만 큰소리로 통화해도 다른 사우들에게는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전화할 땐 조금만 볼륨을 줄여주세요!

 

♦ 사적인 통화를 사무실에서 하는 경우
: 가족같이 지내는 사우들이지만 가정사까지 공유하고 싶진 않겠죠? 사적인 전화는 독립적인 공간에서 하는 센스를 보여주세요!

 

♦ 전화 통화 중 비속어를 사용하는 경우
: 친한 동료와의 전화나 업무상 전화 중에 비속어를 사용하는 분들이 간혹 있죠? 공과 사는 구분하고, 화가 나도 예의를 갖춰 통화해주세요!

 

♦ 휴대전화를 벨소리로 해놓는 경우
: 잠들 때까지 회사에서 들었던 벨소리가 귀에 맴돌고 입으로 흥얼거렸던 경험 다들 한번쯤 있으시죠? 휴대전화 매너모드! 사우들의 귀에 매너를 선사해 주세요!

 

 

 

 

회사 생활 속 매너 세 번째, 냄새

 

밀폐된 공간에서 냄새만큼 참기 힘든 일은 없겠죠.
특히, 여름철 에어컨 가동과 겨울철 난방기 가동으로 환기가 어려운 계절엔 냄새에 대한 고충이 더욱 심각합니다.

사무실 근무 중 참기 힘든 대표적인 냄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담배 냄새
그대를 만나기 100미터 전부터 뿜어져 나오는 담배 냄새! 지금쯤 귀가 간지럽다면, 그렇습니다. 당신 얘기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에게 담배는 잠시나마 탈출구가 되어주지만, 백해무익 담배는 결국 당신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또한, 담배는 직접 흡연보다 간접 흡연이 더 안 좋다는 사실 다 알고 있으시죠? 당신과 가족을 위해 그리고 동료들을 위해 담배를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TIP. 담배 핀 후엔,
1. 껌, 사탕으로 냄새를 줄여주세요.
2. 탈취제로 냄새를 없애주세요.
3. 흡연은 지정된 구역에서 해주세요.
4. 틈틈이 사무실을 환기해주세요.

 

 

 

♦ 향수 냄새
♪당신에게선 꽃내음이 나네요~ 어쩌면 당신은 장미를 닮았네요♬


하지만, 사무실에서의 꽃내음은 그리 반갑지 않다는 사실!

담배 냄새만큼 참기 힘든 냄새가 바로 향수입니다. 진한 향수 냄새는 근무 중 두통을 유발해 업무에 지장을 주게 되니 사무실 내에서는 다른 사우들을 위해 향수 사용을 자제하는 건 어떨까요?

TIP. 향수를 뿌릴 때는,
1. 소량만 사용해주세요.
2. 진한 향수는 지양해 주세요
3. 향수와 다른 제품을 섞어 쓰지 마세요.
4. 출근시간보다는 퇴근시간에 사용하세요.

 

이 밖에도 매너가 필요한 순간은 많습니다.
혹시 나의 행동에 대해 누군가 불편함을 느끼고 있지는 않은지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작은 관심과 배려만 있다면 우리 모두 매너 있는 회사생활을 이어갈 수 있겠죠?
이번 기회에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매너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서로를 배려하는 직장 동료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