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생활정보 - 화가 풀리면 인생도 풀려요~

현재위치
2018-02-05

- 마음속의 화 다스리기


직장인으로부터 뗄 수 없는 감정 ‘화’. 가슴에 꽁하고 있자니 화병이 날 것만 같고, 그렇다고 속 시원히 화를 낼 수도 없지요.

자신의 마음 속 화를 다스리면서, 상대방에게 똑똑하게 화내는 법을 소개합니다.

 

 

‘화’는 자연스러운 감정

‘내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상대방의 행동이 효율적이지 않다’ 등의 이유로 우리는 화를 냅니다. 이는 바로 자신이 생각하는 규칙에 상대방이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만든 법과 규칙을 상대방이 잘 지켜주면 화가 날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규칙에 나는 부합되는지, 또 내가 세운 규칙에 무조건 상대방을 맞추는 일이 올바른 일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화’는 피해야 할 것도 억눌러야 할 것도 아닌 자연스러운 인간의 감정입니다. 그래서 다스리는 방법을 깨우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자신의 의견을 화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를 다스리는 기술

우선 화내기 전에 아래와 같이 먼저 생각해 봅시다.

 

· 문제의 중요성 : 이 문제가 화를 낼 만큼 정말 내게 중요한가?
· 상황의 적절성 : 내가 이 상황에서 화를 내는 것이 적절한가?
· 변화 가능성 : 화로 인해 지금의 상황이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는가?
· 가치 : 다른 이와 나 자신의 욕구를 균형 있게 고려할 때, 화낼 가치가 있는가?

 

그런 다음 호흡법 등으로 감정을 다스려보세요.

 

- 쿰바카 호흡법 -

인도에서 대대로 내려오는 ‘쿰바카 호흡법’은 뜨거운 기운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엄지손가락으로 오른쪽 콧구멍을 막고, 왼쪽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기를 10~20회 반복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 오감 자극하기 -

집이나 사무실에서의 일상을 멈추고 잠시 밖으로 나와 온몸으로 자연을 느껴 봅시다.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이나 고통은 한 단계 낮아지고 건강한 신경 네트워크가 형성될 것입니다.

 

- 눈동자 운동하기 -

눈을 감은 채 눈동자를 상하좌우 사방팔방으로 최대한 천천히 움직여 봅시다. 그리고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려봅시다. 그럼 눈도 머리도 한결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음악 듣기 -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몸과 마음의 여유를 찾아봅시다. 이보다 간단하면서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도 없을 것입니다.

 

 

똑똑하게 화내는 법

이러한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도통 화가 가라앉지 않는다면 성공적으로 ‘화내는 법’을 알아봅시다.

 

- 상황 평가하기 -

‘대체 왜 내가 화를 내는 거지?’ 스스로에게 물어봅시다. 자신이 화가 난 구체적인 이유를 파악해야 무엇을 바로 잡을지 명확해집니다.

 

- 극단적인 표현 삼가기 -

‘항상’, ‘아무것도’, ‘절대로’, ‘아무도’와 같은 표현은 삼갑시다. 극단적인 표현은 상대방을 자극해 상황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ex)
“너는 항상 그런 식이야” (X) “아무도 너처럼은 안 하겠다” (X)

 

- 구체적인 예시 들기 -

화가 난 상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할수록 효과적입니다.

ex)
“당신은 너무 무책임해” (X)
“오늘 집에 돌아왔더니 당신이 먹고 난 음식이 그대로 식탁에 놓여있었어. 그 주변으로 날벌레가 날아다니는걸 보니 기분이 너무 안 좋았어” (O)

 

- 앞으로 원하는 바를 표현하기 -

상대를 비난하기보다는 상대가 앞으로 어떻게 했으면 좋을지를 명확히 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
“앞으로는 음식을 먹고 나서 접시를 바로 씻었으면 좋겠어. 그럼 벌레도 안 꼬일 거고 나도 당신을 믿을 수 있을 거 같아” (O)

 

이 세상에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을까요? 화는 원시시대부터 생존을 보증하는 방어 수단이자 인간의 가장 자연스러운 감정 중에 하나였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화를 어떻게 다루고 표출하는지 알고 실천하는 것이죠. 많은 전문가들은 화를 치유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으로 ‘나 자신과의 대화’를 꼽습니다.

화를 다스리고 싶다면 자신과의 소통을 먼저 시작해보세요. 자신을 어루만지고 이해할 때만 이 분노를 긍정의 힘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서상숙 상담사(현대삼호중공업 마음정원)의 원고를 바탕으로 기업블로그 운영팀에서 편집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