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생활정보 - [출동! 건담]건강 탓에 대사를 그르치지 마세요

현재위치
2019-05-21

- 건강한 담화 17화 ‘대사증후군’

 

성인병의 근원이라고도 불리는 대사증후군은 성인 5명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사증후군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소들이 혈액을 통해 필요한 곳으로 이동해서 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은 영양소들은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또, 에너지가 부족하면 저장한 지방을 분해해서 다시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을 대사작용이라고 하는데요.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대사작용에 문제가 생긴 것을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최근 들어 이 대사증후군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대사증후군이 돌연사를 일으키는 각종 성인병의 근본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각종 성인병의 첫 단계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사증후군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을 인슐린저항성과 내장비만을 들 수 있습니다.

인슐린저항성이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복부비만, 운동부족, 과음·과식·흡연, 스트레스 등에 의해 생기며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1)이미지투데이(유료) - 비만 twi001t1704436_l

 

대사증후군이 위험한 것은 소리 없이 증상이 진행되다 돌연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사증후군 환자는 정상인보다 심뇌혈관질환 발생위험이 2배이상 높아 이로 인한 사망의 위험을 높입니다.

이외에도 당뇨병은 5배, 만성콩팥병은 최대 2.5배 위험을 높이며 간암 유방암 등 각종 암 발생 위험도 훨씬 높습니다.

 

 

내장비만을 잡아라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복부비만, 특히 내장비만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복부둘레에도 피부와 복부 근육 사이에 지방인 피하지방이 많은 경우도 있고, 내장 사이에 지방이 낀 내장 비만이 있습니다.

젊은 여성의 똥배는 피하지방인 경우가 많고, 폐경 후 여성이나 중년의 남성의 뱃살은 내장지방으로 인한 비만이 대부분입니다. 이 중 대사질환과 관련이 많은 비만은 내장에 지방이 쌓인 내장비만입니다.

이 내장비만을 없애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과 함께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2)이미지투데이(유료) - 비만 twi001t1893275_l

 

그럼 지금부터는 OX퀴즈를 통해 대사증후군에 대한 올바른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질문입니다.

 

∼∼∼∼∼ · ∼∼∼∼∼ · ∼∼∼∼∼

허리 둘레가 늘어날수록
사망률이 증가하나요?

∼∼∼∼∼ · ∼∼∼∼∼ · ∼∼∼∼∼

 

정답은 O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허리둘레가 5cm 증가할 때마다 사망위험율은 1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사증후군을 진단하는 기준인 허리둘레가 남성 90cm, 여성 85cm 이상이라면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적정 허리둘레를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복부둘레가 갑자기 늘어났다면 건강의 이상신호일 수 있으니 의료기관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 · ∼∼∼∼∼ · ∼∼∼∼∼

흡연으로 빠지는 살,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 · ∼∼∼∼∼ · ∼∼∼∼∼

 

 

정답은 X입니다.

흡연과 대사증후군 발생에 대한 연구들을 종합하였더니, 흡연자에서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이 26%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흡연을 많이 할수록 대사증후군의 위험이 더 컸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보인 이유는, 흡연이 대사증후군의 요소 중 복부비만, 인슐린 저항성 증가 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흡연 만으로도 심혈관질환 발생 및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지금 흡연 중이신 분은 반드시 금연하셔야 합니다.

 

 

∼∼∼∼∼ · ∼∼∼∼∼ · ∼∼∼∼∼

마른 체형 중에도
대사증후군 환자가 있나요?

∼∼∼∼∼ · ∼∼∼∼∼ · ∼∼∼∼∼

 

정답은 O입니다.

요즘 마른 비만이라고 한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팔 다리는 얇지만, 복부는 비만인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마른 비만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들 수 있는데요. 빠른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굶는 데만 집중하다 보니 기초대사량도 낮아지고, 지방보다 근육분해가 먼저 일어나 근육량은 감소되고, 체지방량은 늘어나게 되는 겁니다. 특히,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른 비만 성인의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은 정상 체지방률을 가진 성인의 4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3)이미지투데이(유료) - 비만 tid316t000456_n_l

 

그렇다면,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좋은 꿀팁은 무엇일까요?

 

드렸듯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복부비만, 특히 내장비만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그래서 첫 번째 식습관을 조절해야 합니다.

체중 감소를 위한 하루 칼로리는 성별과 체중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남성은 1500kcal, 여성은 1200kcal 정도입니다. 잡곡밥과 채소 단백질 등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요. 자신의 체중당 1g 즉, 70kg인 분은 70g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다이어트로 인한 근육량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한 주에 150분 이상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배우지 않아도 할 수 있는 걷기로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할 시간을 더 낼 수 있다면, 근력운동을 추가하십시오. 동네마다 설치 된 운동기구를 이용하거나, 계단 오르기, 저항을 많이 둔 상태에서의 실내자전거 타기도 쉽게 할 수 있는 좋은 근력운동입니다. 근력 운동할 때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힘을 줄 때 숨을 내쉬면서, 허리가 아닌 배에 힘을 주는 것입니다.

 

 

‘100세 시대, 건강관리의 시작은 대사증후군 예방부터’라는 말도 있다고 하는데요.

대사증후군은 성인병의 시작 단계로, 위험을 인지하고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면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하니, 오늘 건강한 담화에서 알려드린 정보들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포스트는 전영지 교수(울산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영상은 휴대폰, 태블릿PC 등 모바일로 더욱 편리하게 보세요.


( ‘모바일’로 보는 법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