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생활정보 - ‘HHI Family’ 희망을 향해 힘차게!

현재위치
2019-09-27

- 그룹사, 병원, 학원 News

 

추석 이후 아침과 밤이 제법 서늘해졌는데요. 이제 가을 문턱이 들어섰음을 느끼게 됩니다.

최근 한 달 간 현대중공업그룹과 현대학원, 울산공업학원 등에 어떤 희망찬 소식들이 있었을까요?

 

 

∽∽∽∽∽∽ · ∽∽∽∽∽∽ · ∽∽∽∽∽∽

한국조선해양 ‘스마트십 자율운항 기술 협력’

한국조선해양과 현대글로벌서비스는 8월 28일 부산 한국해양대학교와 ‘자율운항 기술 협력 협약식’을 갖고, 한국해양대의 9천톤급 실습선(한나라호)에 각종 최신 장비들을 설치한 후 차세대 스마트십에 필요한 자율운항 기반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어요.

우선 한국조선해양은 연말까지 이 실습선에 영상 기반의 ‘첨단 항해보조 시스템’을,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스마트 원격지원 서비스 시스템’ 등을 각각 공급할 예정입니다.

한편, 현대글로벌서비스는 9월 10일 부산대학교와 ‘친환경 스마트십 산학협력 협약식(MOU)’을 갖고, 차세대 스마트십 연구개발, R&D 인력 양성 등에 협력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어요

 

 

 

∽∽∽∽∽∽ · ∽∽∽∽∽∽ · ∽∽∽∽∽∽

현대일렉트릭 ‘경량 전동기 개발’

현대일렉트릭이 최근 고출력 설계를 적용한 교류 전동기인 ‘경량(輕量)형 2극 전동기’를 개발했습니다.

이 제품은 최대 5.8MW의 출력을 내며, 강성(强性)형 구동축(Stiff Shaft)을 탑재해 최대 3천600rpm(분당 회전수)까지 변속 운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프레임과 파이프 쿨러 등 주요 부품을 최적화해 기존보다 출력밀도(출력/무게)를 20%가량 높이고, 약 8%의 원가절감 효과도 거뒀어요.

한편, 현대일렉트릭은 내년부터 이 제품을 본격 양산해 연 250억원의 추가 매출을 거둔다는 계획이래요.

 

 

∽∽∽∽∽∽ · ∽∽∽∽∽∽ · ∽∽∽∽∽∽

현대건설기계 ‘신뢰성센터 착공’

현대건설기계가 9월 18일 경기도 용인 마북리 연구소에서 공기영 사장과 임직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뢰성센터 착공식’을 가졌습니다.

약 77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 울산에서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시험동을 신뢰성센터로 확대 운영하는 것으로, 내년 8월까지 총 4만㎡(1만 2,100평) 규모의 부지에 신뢰성센터 및 완성차 성능시험동을 건립, 부품부터 완성품까지 통합적으로 연구한대요.

특히, 신뢰성센터에는 영하 40℃부터 영상 80℃까지의 극한환경에서 장비 성능을 점검할 수 있는 대형 실험실을 비롯해 각종 시뮬레이터와 최첨단 시험·측정 장비가 설치되고, 친환경 기술 및 고효율, 소음저감기술 등 다양한 연구 및 실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 ∽∽∽∽∽∽ · ∽∽∽∽∽∽

현대에너지솔루션 ‘양면발전 태양광 첫 선’

현대에너지솔루션이 9월 3일부터 6일까지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제 39회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참가해, 54평(180㎡)의 홍보부스를 마련하고, 국내 업계 최초로 양면발전 태양광 모듈(모델명: Hyundai DualMax)을 선보였습니다.

양면발전 모듈은 전·후면에서 동시에 빛을 흡수해 단면 모듈보다 최대 30%까지 발전량을 늘릴 수 있고요. 이중유리 구조와 프레임 설계를 적용, 습기와 진동, 충격 등에 대한 내구성을 한층 강화했어요.

한편,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연말까지 음성공장에 325억원을 들여 양면형 태양광 생산설비를 추가해, 연간 생산량을 1GW(기가와트)로 늘릴 예정입니다.

 

 

∽∽∽∽∽∽ · ∽∽∽∽∽∽ · ∽∽∽∽∽∽

서울아산병원 ‘세계 석학과 미래 암 치료 토론’

서울아산병원이 8월 30일 ‘암 환자 치료 결과 증진: 통합과 혁신’을 주제로 암병원 심포지엄을 개최했어요.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 의료진 6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폐암에서의 다학제적 접근 △정밀 의료 △전인적 치유 △암 면역치료 총 4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습니다.

특히, 암 면역학계의 권위자인 미국 시티오브호프 암병원 래리 곽 교수를 비롯해, 세계 최초로 삼중음성유방암의 면역치료를 성공시킨 영국 바트암병원 피터 슈미트 교수, 암 완화의료 분야에 명성이 높은 일본 사이타마의대 암센터 토시아키 사에키 교수 등 유명석학을 초청해 미래 암 치료에 대한 토론을 펼쳤어요.

래리 곽 교수는 시사주간지 타임의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바 있대요.

 

 

∽∽∽∽∽∽ · ∽∽∽∽∽∽ · ∽∽∽∽∽∽

울산대학교 ‘KCC 생활관 준공’

울산대학교는 9월 4일 ‘KCC 생활관’을 준공했어요. 이 기숙사는 정주영 창업자의 동생인 정상영 KCC 명예회장과 KCC가 170억원을 출연하고 울산대학교가 교비 47억원을 보태 최고 수준의 친환경 시설로 완공됐습니다.

KCC생활관은 연면적 3천800여평(1만2천600여㎡)에 지하 1층, 지상 14층에 504명이 입숙할 수 있는 규모로, 200㎾ 태양광 발 전설비와 빗물을 조경용수로 활용하는 시설도 갖췄지요. 지상 1층은 북카페와 무인 택배함 등의 편의시설, 2층은 열람실과 공동거실, 3층부터 14층까지는 254개의 생활실 및 휴게실, 세탁실로 꾸며졌습니다.

한편, 울산대학교는 다섯 번째 기숙사를 완공함으로써 기숙사 수용 인원을 2천109명에 서 2천613명으로 늘려 재학생 대비 수용률이 19.6%로 높아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