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나들이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어요

현재위치
2019-03-06

- 3.1운동 100주년 기념

 

3.1운동

 

1919년(기미년) 3월 1일. 일제 강점기 속에서 해방을 염원하는 국민들에 의해 행해진 3·1 만세운동이 시작된 날입니다.

매년 3·1절을 기리며 전국 곳곳에서 갖가지 행사가 열리는데, 올해는 무려 ‘100주년’이 됐으니 그 의미를 더욱 깊이 되새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3·1절과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숨결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곳을 소개하려고합니다.. 꼭 3월이 아니더라도 1년 중 언제든 가볼 수 있으니, 주말이나 방학을 이용해 자녀들과 함께 방문해 봅시다.

 

 

 

∽∽∽∽∽∽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아픔의 역사!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일제 강점기 때 독립투사들을 가뒀던 서대문형무소(경성감옥)를 그대로 보존했습니다. 당시 옥사와 사형장을 둘러보며 순국열사들의 고초를 직접 느끼고, 그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은 해방 이후 독재정권이 권력유지를 위해 무고한 사람들을 가두기도 했던 곳으로 우리나라의 독립과 광복, 민주주의 발전의 역사를 바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전시관 1층에서는 서대문형무소의 지난 역사들을 알 수 있고, 2층 민족저항실에서는 독립운동과 일제 탄압의 실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하실은 참혹한 고문의 실상을 생존 독립운동가의 육성 증언과 함께 보여줍니다. 또, 중앙사에서는 당시 간수들의 근무 모습과 수감자들의 의식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251 
· 개장:  3월~10월 오전 9시 30분~오후 6시, 11월 ~ 2월 오전 9시 30분~오후 5시(관람 종료 30분 전까지 입장 가능) ※ 매주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1월 1일, 설ㆍ추석 당일 휴관 
· 운영:   전시관(지하층~2층)·중앙사·옥사·공작사·사형사, ‌ 모바일체험(휴대전화 ‘서대문형무소 크래커’ 콘텐츠 구입 후 관람시 역사퀴즈풀기, 증강현실 미션수행)
· 입장료:   일반 3천원, 청소년 및 군인 1천500원, 어린이 1천원 ※ 6세 이하, 65세 이상,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무료

 


 

∽∽∽∽∽∽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한눈에!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이름 그대로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먼 역사가 아니라 근대사를 알 수 있는 곳이라 자녀 교육상 꼭 한 번 가봐야 할 곳으로 꼽힙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독립운동, 광복에 대한 자료를 다루는 3층 제1전시실(1987년~1945년)에서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의 전시 자료들을 통해 3·1절의 의미를 되새겨 봅시다. 특히 어린이 박물관이 별도 운영돼 유아기 자녀들과 재미있게 역사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 주소: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198 (서울 광화문)
· 개장:  오전 10시~오후 6시(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 ※ 수요일, 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개장 /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휴관
· 운영:   총 4개 전시실 (1층 기획전시실, 3~5층 상설 전시실), 전시해설(매일 오전 10시 30분, 오후 2시), 역사수업(초등부, 중고등부, 성인부)
· 입장료:   무료

 


 

∽∽∽∽∽∽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선열을 만나다!
독립기념관

 독립기념관

 

천안에 위치한 독립기념관은 볼거리도 많고, 주변 풍경도 빼어납니다.

겨레의 탑, 겨레의 집 등 이름만으로도 가슴 한켠이 뭉클해지는 구조물들이 있고, 다양한 체험과 입체영상 관람도 제공합니다.

제4관(겨레의 함성)은 민족 최대의 독립운동인 ‘3·1 운동의 배경과 과정’을, 제5관(나라 되찾기)은 ‘국내 각지의 항일무장투쟁’을, 제6관(새나라 세우기)은 ‘각계각층의 항일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다룹니다.

특히 제7관(함께하는 독립운동)은 다양한 독립운동을 주제로 제작된 전시물을 통해 직접 몸으로 당시의 운동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삼방로 95
· 개장:  하절기 오전 9시 30분~오후 6시, 동절기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 ※ 매주 월요일 휴관(공휴일인 경우 개관)
· 운영:   총 7개 전시관, 전시해설(일자별 시간 홈페이지 확인), 음성안내기 대여 가능 
· 입장료:   무료

 


 

울산 지역의 3·1절 행사는 왜 4월에 열릴까요?
울산의 3·1절 행사는 4월초에 열립니다. 서울에서 처음 3·1운동이 시작된 뒤 다른 지방으로 전파돼 내려오다 보니, 울산에서 만세운동이 벌어진 건 4월 4~5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매년 4월 초가 되면 울산 병영에서 일어났던 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하는 행사가 열립니다.
올해도 울산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순국하신 엄준, 문성초, 주사문, 김응룡 열사들을 기리고 알리며 일제에 항거한 모든 독립운동가의 얼을 기리는 추모행사와 재현 퍼포먼스, 연극, 공연, 체험행사 등이 중구 곳곳에서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