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나들이 - 어린이 안전버릇, 여든까지

현재위치
2019-09-23

- 키즈오토파크 울산

 

최근 하루가 멀다 하고 어린이 교통사고 소식이 전해져 안타까움을 자아냅니다. 어린이교통안전연구소에 따르면, 어린이 교통사고 중 70%는 보행 중에 일어나고 그중에서도 미취학 아동의 사고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전문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가운데, 반갑게도 울산에서 안성맞춤인 곳을 찾았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안전교육장

울산 북구 강동관광지구 내 어린이교통안전체험관 ‘키즈오토파크’가 지난 6월 10일 개관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이곳은 울산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현대자동차그룹이 시설을 건립하여 운영하며, 교육 진행 및 실질적인 운영은 한국생활안전연합에서 맡고 있습니다.

키즈오토파크 울산

2009년 최초의 키즈오토파크가 서울어린이대공원 내에 설립된 이후 두 번째로 울산에 개관하게 돼, 울산과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교통안전 교육을 제공하고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됩니다.

키즈오토파크는 아이들의 놀이시설이 아닌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교육장으로 어린이가 신나고 재미있게 교통안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작년 9월에 오픈한 안전체험관 바로 옆에 위치해 있는데, 안전체험관은 유아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곳이라면 이곳은 취학 전 어린이 6세부터 초등학교 3학년인 10세까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일 2회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1시 30분에 약90분간 교육이 진행되며 교육비는 무료입니다. 교육 신청은 온라인 사전 예약제로, 개인이든 단체든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교육보다 더 중요한 건 실천

키즈오토파크 울산

키즈오토파크는 실내의 오토가상체험관과 오토부스교육장, 실외의 주행교육장, 보행교육장 등 총 4곳의 교육장으로 구분됩니다.

계속되는 무더위와 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날, 멀리 웅촌어린이집에서 방문하여 열심히 교통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귀여운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빨간 티셔츠를 입은 여덟 분의 안전지도사 선생님이 친구들을 반갑게 맞이했습니다.

 

오토가상체험관에서는 입체안경을 쓰고 생생하고 실감나게 교통사고의 위험에 대한 입체영상을 시청합니다. 간접 체험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교통규칙을 잘 지켜야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오토부스교육장은 자동차를 안전하게 타는 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생명벨트라고 불리는 안전벨트를 꼭 매야 하는 이유와 바르게 착용하는 법을 익힙니다.

보행교육장은 우리가 매일 다니는 이면도로와 자동차 주변에서 안전하게 걸어 다니는 법, 그리고 횡단보도에서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걸어 다닐 수 있는지를 직접 체험합니다.

 

횡단보도는 반드시 우측으로 걷는 것이 안전하고, 길을 건너기 전 멈춰서 차가 오는지 좌우를 살피고 운전자와 눈을 마주치며 걸어야 한다는 내용들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반드시 숙지하고 실천해야 할 중요한 부분입니다.

키즈오토파크 울산

 

마지막으로 이곳 체험교육장의 최고 인기 있는 곳은 바로 주행교육장입니다. 어린이들이 직접 운전자가 되어 운전자가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배우고 체험합니다.

실제 도로와 비슷하게 만든 교육장에서 어린이 몸에 맞도록 특별히 제작된 현대자동차의 벨로스터를 타고 도로를 주행합니다. 횡단보도 앞 정지, 직진, 좌·우 회전하기, 굴곡 코스 등 운전대를 잡고 가는 아이들의 표정에서 사뭇 진지함과 긴장감이 역력하지만 아이들은 이 주행교육이 최고라며 엄지를 치켜세웁니다.

키즈오토파크 울산

4곳의 체험교육을 모두 마치게 되면 참가자는 교통안전 수료증을 받게 됩니다. 이제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대사가 되어 안전규칙을 잘 지키겠다는 약속의 의미입니다. 

키즈오토파크는 일요일과 월요일은 정기 휴관일이지만 매월 1회 마지막 일요일은 입체 자동차 만들기와 영상관람 주행체험 등 특별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키즈오토파크 교통안전체험교육을 수료한 초등학생은 필기·보행·주행 면허시험을 통해 어린이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교육이 될 듯합니다.

 

이곳에서 교육받은 아이들의 부모들은 자녀가 스스로 안전벨트를 매고 또, 횡단보도를 건너기전 좌우를 살피게 됐다며 안전지도사 선생님께 고마움을 전한다고 합니다.

백마디 말보다 한번의 체험이 중요함을 느끼며 가까운 곳에 유익한 교육장이 있어 감사합니다. 오늘 사랑스런 자녀들의 안전 교육을 위해 키즈오토파크를 방문해 보면 어떨까요?

 


 

키즈오토파크

주소 울산시 북구 산하중앙2로 87-27 (정자동)
문의 ☎052)245-7119
홈페이지 www.kidsautopark.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