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나들이 - 흙의 무한한 변신, 그릇에서 건축으로!

현재위치
2019-10-22

- 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

가야문명의 발상지이자 김해토기의 고향인 김해 진례면에 도자(陶瓷, 도기와 자기)의 진화(進化)를 엿볼 수 있는 미술관이 자리잡았습니다. 이곳을 연인, 가족과 데이트 하기 좋은 이색 공간으로 소개할게요.

 

 

건축과 도자의 오묘한 만남

클레이아크(Clayarch)란 흙을 의미하는 ‘클레이(Clay)’와 건축을 뜻하는 ‘아크(architecture)’가 조합된 합성어로, 이곳은 지난 2006년 개관한 세계최초 건축도자 전문 미술관입니다.

흙을 빚어 구운 ‘도자’와 시대를 반영하는 ‘건축’이라는 두 분야의 교류와 협업을 통해 상호 발전을 추구할 목적으로 건립되었습니다.

산뜻한 노란색으로 큼지막하게 미술관 이름이 새겨진 정문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니 이색적인 분위기의 알록달록한 돔하우스가 관람객들을 반겨주네요.

돔하우스 외벽은 5천여개의 도자 타일로 뒤덮여있는데, 이는 흙으로 만든 판 위에 그림을 그려서 구운 그림(Fried Painting) 기법으로 완성되었습니다. 미술관 측은 돔하우스 건물 자체가 건축도자이며 제1소장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고 설명합니다.

웅장한 홀 중앙의 유리로 된 천정은안으로 쏟아지는 자연광을 그대로 흡수할 뿐만 아니라 하늘의 무늬와 색이 시시각각 변하는 모습을 올려다볼 수 있어 독특한 매력을 느끼게 하는 공간입니다.

(1)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

 

전시 작품을 둘러보다 왁자지껄한 소리에 끌려 따라가 보니 한쪽에 어린이 전시장 키움이 마련돼 있습니다. 창작그룹 아리송의 작품 ‘거인 피자-Giant Pizza’가 한창 진행 중이었는데, 아이들이 거대한 천으로 만든 하얀 도우 위에 피자 토핑을 형상화한 일상의 물건들을 옮겨 나르느라 굉장히 분주한 모습입니다.

토마토가 된 빨간 바가지와 파인애플이 된 노란 부채, 샤워타월을 엮어 만든 브로콜리, 에어캡을 연결한 양파와 고무링으로 표현한 올리브 등을 들고 피자를 완성하는데, 그 모습이 벽면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생중계되고 있습니다.

(2)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

 

특히 아이들은 제 몸집만한 토핑들을 옮기기도 하고, 도우위에 벌렁 누워서 스스로 토핑이 되어보기도 하면서 얼굴 가득 웃음꽃을 피웁니다. 이 전시는 내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니 꼭 자녀와 함께 참여해보면 좋겠습니다.

그밖에도 색 타일을 이용해 액자와 시계, 저금통, 연필꽂이 등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어보는 ‘아트키친’과 세라믹 펜으로 디자인해보는 ‘컬러링 세라믹-나만의 공룡 만들기’, 점토의 특성과 기법을 배워보는 ‘일일 도자 체험’ 등 여러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 중입니다.

 

또한 세 개의 전시장으로 구성된 큐빅하우스에서는 상설전과 특별전, 기획전 등 다양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데 전시에 따라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하기도 하고 도슨트 해설도 있어 전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연이 또 하나의 예술이 되는 공간

세련된 외관, 알찬 전시와 더불어 클레이아크 미술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은 바로 자연 환경입니다. 계절색을 자랑하며 멋스러운 조경이 어우러진 산책로는 또 하나의 예술 작품이 되어 관람객들에게 아늑한 쉼터를 제공합니다.

특히 미술관 언덕 뒤편의 ‘클레이타워’는 이곳의 랜드마크로 상징성을 가진 조형물입니다. 디즈니 만화 영화 속에 나올 법한 화려한 색감의 뾰족탑을 지나 세라믹 창작센터로 이어지는 길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기 좋은 잔디광장이 드넓게 펼쳐져있다. 간단한 도시락도 산해별미로 만들어줄 것만 같은 이곳에서 가볍게 피크닉을 즐겨도 좋을 듯하네요.

 

 

한편, 건축도자를 테마로 하는 미술관답게 도자기 타일로 장식한 화장실까지도 어쩌면 숨은 전시 공간이 아닐까 싶은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처럼 클레이아크 미술관은 눈길이 머물고 발길이 닿는 곳곳마다 근사한 포토존이 되어줍니다. 게다가 주차고민을 덜어주는 넓은 주차장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입장료까지 나무랄 데 없이 참 고마운 장소입니다.

혹시나 전문적인 미술 지식이 없다고 망설일 필요는 없습니다. 예술이란 그저 보이는 대로 보고, 느끼는 대로 느끼는 것만으로 이미 충분합니다.

 

청명한 가을, 황금 같은 주말에 만족스러운 ‘여가 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으로 가보세요. 분명 여유로운 쉼과 활기 넘치는 재충전을 선물 받을 수있을 것입니다.

 


 

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
주소 경남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275-51
관람 시간 매일 오전 10시~오후 6시
(1월 1일, 설, 추석, 매주 월요일 휴관 /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문의 ☎ 055)340-7000 / 홈페이지 www.clayarc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