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hi 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HHI뉴스 - 행복한 제 2의 인생, 은퇴 설계 지원 교육!

현재위치
2016-07-05

 

바야흐로 100세 시대에 접어든 오늘날! 이제 제2의 인생 설계는 필수입니다.

재취업? 창업? 귀농?

본인 및 가족들의 의사와 취향, 경제적 역량 등 다방면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인 만큼, 많이 알아보고, 들어보는 게 중요하겠죠.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퇴직하는 사우들의 행복한 노후 준비를 위해 현대중공업이 운영하고 있는 은퇴 설계 지원 교육! Hi, HHI와 함께 교육이 진행중인 인재교육원으로 가보시죠.

퇴직 후의 삶에 대한 이해와 진로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회째를 맞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사우 3천700여명의 퇴직 준비를 도우며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올해는 퇴직을 앞둔 1958년생 사우 1천148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오는 9월까지 총 12차수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참가자는 건강관리, 재무 설계, 재취업, 창업, 귀농/귀촌 등과 관련된 전문가의 설명을 듣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심화 교육 및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희망자에 한해 부부 특강이 열리기도 한답니다.

 

블로그 운영팀이 인재개발원을 방문한 이 날도 교육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92명의 선배님들이 2개의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고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살짝 들여다 볼까요?

100세 시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말할 필요 없이 건강 관리!

그래서 교육 가장 첫 시간에는 노년기의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특징과 함께, 건강한 노년을 위한 6단계 실천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6단계 건강 비법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자료를 토대로 시사 주간지 ‘US NEWS & WORLD REPORT’에서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한 방안을 소개한 것이라 하네요.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오늘부터 실천해보면 좋겠죠.

 

1) 검진을 받아라 : 초기에 질병 발견으로 건강 유지

2) 예방 접종을 받아라 : 독감과, 폐렴은 미국 노인들의 7번째 사망 원인

3) 운동을 하라 :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근력 강화 운동과 함께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

4) 과일과 채소를 매일 먹어라 : 하루에 과일과 채소를 5번, 혹은 그 이상 먹을 것을 권장

5) 담배를 끊어라 : 흡연은 각종 질환, 장애, 사망의 원인

6) 고혈압을 치유하라 :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을 비롯 노인 사망의 가장 큰 원인

 

건강한 몸과 마음! 여기에 경제력까지 뒷받침 된다면, 더욱 행복한 나날을 보낼 수 있겠죠?

은퇴 지원 설계 교육에서는 가정 경제 관리의 필요성과 방법론을 설명하며 은퇴 후 원칙과 기준에 따른 자산관리 방법에 대해 제시합니다.

개인별 상황에 맞는 단기와, 중장기 재무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자산 관리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죠.

또 은퇴 후 필요한 노후 자금의 제 항목을 살펴보고, 연금/부동산 관리, 저축/투자/대출 관리의 중요 포인트를 짚어보며 안정적인 재무 설계에 관한 설명을 듣습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삶에서, ‘느림’을 꿈꾸는 삶으로!

누구나 한번쯤 한적한 농촌에서 살아보는 것을 꿈꾸죠?

그런데, 여러분은 ‘귀농’과 ‘귀촌’에 차이가 있음을 알고 계시나요?

흔히 귀농, 귀촌은 비슷한 말인데 표현만 다른 것으로 아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사실 귀농과 귀촌은 ‘농업을 통해 경제적 수입을 얻느냐, 얻지 않느냐’로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농사 짓는 것을 생업으로 삼아 농산물의 판매를 통해 가계 소득을 얻는 것은 ‘귀농’이라 하고, 소득 목적이 아닌, 취미나 여가생활로 농작물을 가꾸며, 연금 등을 주수입원으로 생활하는 것을 ‘귀촌’이라 합니다. 구별하기 참 쉽죠? ^^

 

이와 같이 귀농/귀촌 교육 시간에는 전원에서 여유로운 생활을 꿈꾸는 교육 참가자들을 위한 종합적인 설명이 이어지는데요.

귀농/귀촌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전원 생활에 적합한지 테스트를 통해 자가진단 해보기도 합니다. 또 귀농/귀촌을 마음먹었다면 활용할 수 있는 지원제도와 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소개하기도 하죠.

 

 

이외에도 즐거운 제 2의 인생이 될 수 있도록 화목한 부부 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방법, 다양한 노후 여가활동(스포츠, 취미, 자원봉사, 자격증 취득 등)이 교육에 포함됩니다.

 

이처럼 은퇴 설계 지원 교육은 ‘나’와 가족의 성격과 특성을 바탕으로 거주지, 직업, 여가 활동 등 인생 전반을 재설정하는 다양한 팁을 전달합니다. 알찬 구성으로 교육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편인데요.

근속 34년 동기들과 함께 은퇴 설계 지원 교육에 참가한 선배님 두 분을 Hi, HHI가 만나 짧게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 소개 후, 교육 참가 소감 그리고 제 2의 인생 설계 어떻게 하고 계신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터보차져기술부 지준도 기장입니다. 회사에서 엔진 공정의 흐름을 파악해 자재 공급을 결정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처음 은퇴를 생각할 때는 너무 갑작스럽고 막막했습니다. 자신감도 떨어지고, ‘정말 큰일났구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교육이 크게 효과가 없을 것 같아, 사실 교육 받는 것을 망설이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자신감도 붙고, 출퇴근길에 ‘나도 다시 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회사 상황이 좋아진다면 정년 이후에도 하던 업무를 조금 더 하고 싶습니다. 회사가 계속 어렵다면 장비를 다룰 수 있고, 운전을 할 수 있으니 이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습니다.

 

해양선행조립부 천재환 기장입니다. 얼마 전 소조립(선행)과 중조/대조가 통합되며 지금 부서가 됐는데 은퇴 전까지 젊은 후배들에게 제 기술과 노하우를 많이 전수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제 2의 인생을 위해 은퇴 관련 교육을 받아보고 싶었는데, 이번 교육을 받으며 진로를 분명하게 정립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았습니다. 점수로 따지면 100점 만점에 98점입니다.

퇴직 후에는 귀촌도 좋지만, 계속해서 일을 하고 싶습니다. 말하자면 창업, 사업 쪽입니다. 다만, 자녀가 아직 출가를 못해서 그게 걱정이에요.

 

제 2의 인생, 어떤 꿈을 꾸고 계신가요?

각자의 꿈은 다르겠지만, 그 끝의 종착역이 ‘행복’인 것만은 분명하겠지요.

 

끊임없는 도전으로 제 2의 인생을 활짝 펼쳐나갈 선배님들의 도전, Hi, HHI가 응원합니다!

은퇴 후의 삶, 준비가 막막 하다면… 이제 망설이지 말고 은퇴 설계 지원 교육에 참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