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겨울배너

현대중공업

유익한 정보, 의견, 제보를 기다립니다. 현대중공업 문화부 기업블로그 운영팀(webmaster@hhi.co.kr)

현재위치
2025-01-14

그룹사소식 - 2025년 기술혁신과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

글로벌 조선 리더 “새로운 혁신을 향한 항해”

시황 호조와 전략적 노력의 결실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 계 신조 발주 물량은 약 1억 1천800 만 톤(GT)으로, 2023년 대비 약 30% 증가했어요. 컨테이너선 신조 물량 이 급격히 증가한 것에 기인하는 것으 로 분석돼요. 이는 컨테이너선 발주처 들이 친환경 규제를 고려해 이중 연료 (dual fuel) 선박 발주에 집중하고 있 기 때문이에요. 여기에 노후 선박의 교체 수요도 신조 발주 물량 증가에 영향을 미쳤어요. HD현대 조선 3사도 기존 주력 선종인 가스선 수주에 더 해 발빠른 영업으로 컨테이너선 수주를 이어가며, 수주 목표를 조기에 초과 달성했어요.

하지만 이러한 발주 물량 증가분은 대부분 중국 조선소에 흡수됐고, 그 결과 중국 조선소의 시장 점유율은 2023년 62%에서 2024년 11월 74%로 크게 확대됐어요.

 

불확실성과 중국과의 경쟁 속 찾은 기회

2025년 신조 시장의 주요 키워드는 ‘불확실성’이에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후 관세정책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기업들이 상품을 공급받는 국가를 다양화할 가능성이 커졌어요. 이로 인해 중국의 수출 영향력이 줄어들 것으로 보여요. 또한 관세가 부과되면서 물가 상승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는 결국 세계 경제 성장 속도를 늦추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이러한 예측으로 선주들의 시장 관망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며, 이에 따라 2025년 신조 물량(클락슨 리서치기준)은 2024년 대비 다소 감소한 8천500만 톤(GT)에 머물 것으로 예상돼요. 이는 특히 많은 신조선 인도로 해운시황이 하락하고 있는 LNG선과 컨테이너선의 신조 수요 감소가 우려돼요.

신규 발주가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트럼프당선으로 에너지 수출 물량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요. 트럼프 정권의 기후 변화에 대한 보수적 접근으로 기존 친환경 정책이 축소될 가능성이 크고 화석 연료의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에요. 이에 따라 미국의 에너지 수출 물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LNG와 LPG선을 주력으로 하는 HD현대 조선3사에게 기회가 될 수 있어요.

이에, HD현대 조선 3사는 위기 속에서도 기회 요인을 적극적으로 포착하고,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한 기술격차 유지와 FOS(Future of Shipyard)프로젝트를 비롯한 조선소의 디지털화로 미래를 위한 준비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에요. 2026년이후에는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에 대한 신규 수요와 2027년 5월 시행 예정인 IMO 중기 조치, 대응 수요 등으로 신조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요. 이에 따라 HD현대 조선부문은 친환경 시장의 퍼스트 무버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관련 기술 및 시장 선도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