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기업블로그

벚꽃

현대중공업

유익한 정보, 의견, 제보를 기다립니다. 현대중공업 문화부 기업블로그 운영팀(webmaster@hhi.co.kr)

현재위치
2024-04-18

나들이 - 과학, 어디까지 즐겨봤니?

다양한 체험과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과학관을 소개합니다.

어린이 전용 과학관’ 국린어린이과학관

국립어린이과학관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워주기 위해 만든 전국 최초의 어린이 전용 과학관이에요. 감각놀이터, 상상놀이터, 창작놀이터로 구성돼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감각놀이터는 모래를 통해 소리의 파동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블록을 활용해 징검다리를 만드는 등 아이의 감각과 인지능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어요. 이어 상상놀이터에서는 자연과 생물을 탐구하고 기계의 원리와 에너지를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어요.

마지막 창작놀이터는 코딩,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직접 제작해 보며 체험하는 공방으로 근래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이에요.

이 외에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과 바다 생물을 4D로 체험해 보는 영상관과 천체망원경으로 태양과 행성을 관측할 수 있는 어린이 천체관측소가 있어요.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215

문의 02-3668-3350

개방시간 9시 30분~17시 30분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날/추석 당일

 

로켓 덕후 다 모여라!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에 속하는 섬인 나로도의 2개의 섬 중 외나로도에 위치해 있으며 나로 우주 센터와 나로호의 이름이 이 섬에서 유래했어요. 우리나라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국내 최초 위성 발사장인 나로우주센터는 발사체 발사를 위한 발사대 및 위성, 발사체 조립 시설, 발사 통제동, 추적 레이더 등 우리나라가 우주로 나아가기 위한 종합 설비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우주과학관에서 평소 접하기 힘든 로켓과 인공위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으며, 나로호의 실물 크기 모형도 관람할 수 있어요. 우주과학관은 우주에 관한 기본원리, 로켓, 인공위성, 우주탐사 등을 테마로 구성된 상설전시관으로 32종 작동체험 전시물을 포함해 총 90여 종의 전시품을 갖추고 있어요. 상설전시관을 비롯해 기획전시실, 3D 입체영상관, 4D 돔영상관, 야외전시장 등 우주과학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설이 준비돼 있어 우주과학 관련 교육 및 체험학습이 가능해요.

주소 :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 490

문의 061-830-8700

개방시간 10시~17시30분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날/추석 당일

 

과학의 도시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대전에는 과학을 흥미롭게 풀어낸 공간이 많아요. 그중 국립중앙과학관은 주 전시관인 과학기술관을 비롯해 자연사관, 인류관, 창의나래관, 어린이과학관, 꿈아띠체험관, 천체관, 천체관측소, 미래기술관, 생물탐구관, 야외과학놀이터 등을 갖춘 우리나라 대표 과학관이에요. 기초과학부터 미래 과학기술에 이르는 과학 전반을 다양한 전시와 체험으로 아이들이 알기 쉽게 소개해요.

미취학 아동부터 청소년까지 눈높이에 맞춘 과학 체험 공간을 운영해 아이들이 특히 좋아해요. 과학관 내 시설은 대부분 무료지만 창의나래관과 천체관, 꿈아띠체험관은 유료로 운영하고 있어요.

국립중앙과학관 주변에는 암석과 광물 등 지구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지질박물관, 화폐의 역사와 숨겨진 과학을 만날 수 있는 화폐박물관, 그리고 발명가처럼 사고하고 체험하는 창의발명체험관 등도 위치하고 있어 과학여행의 최적화된 곳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주소 : 대전 유성구 대덕대로 481 국립중앙과학관

문의 042-601-7979

개방시간 9시 30시~17시30분 (전시공간별 상이)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날/추석 당일

 

풍요로운 바다의 매력, 울진 국립해양과학관

경북 울진에는 바다를 입체적으로 배우고 신나게 체험할 수 있는 국립해양과학관이 있어요. 이곳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놀이와 결합한 덕분에 가족 여행객에게 사랑받아요.

‘하나로 흐르는 바다’ 전시실에서는 바다가 해류로 인해 순환한다는 사실을 ‘러버덕의 해류 여행’ 이야기로 풀어내요.

또 ‘미지의 바다 도전하는 인류’ 전시실에서는 태블릿으로 공중에 매달린 잠수함 ‘트리에스테호’를 비추면 증강현실(AR) 영상이 등장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어요.

과학관의 화룡점정은 바다 위를 걷는 듯한 바다마중길393과 바닷속이 생생하게 보이는 바닷속전망대예요. 전시실마다 상주하는 해설사가 친절하게 설명도 들을 수 있어요.

이 외에도 해양과학 영상을 생동감 있게 보여주는 3면 영상관, 오는 5월 운영을 재개하는 독도에서 남극까지의 탐험 이야기를 담은 VR어드벤처 등이 있어요.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 해양과학길 8

문의 054-780-5008

개방시간 9시 30시~17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날/추석 당일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전국 곳곳에 있는 과학관에서 다채로운 행사와 강연이 펼쳐진다고 해요. 신비로운 '과학'을 테마로 한 과학관에 방문해 세상의 원리와 자연의 이치를 쉽고 재미있게 배워봐요.